엑셀 줄바꾸기 3가지방법 이렇게!

오늘 글의 주제는 엑셀 줄바꾸기 입니다. 엑셀을 처음 접하는 분들은 시트의 셀에 텍스트를 입력할 때 불편함을 느낍니다. 왜냐면 하나의 셀에는 기본적으로 알파벳 기준으로 8자 정도만 들어가고 그 이상 입력시에는 숨겨지기 때문입니다.

A1셀에 알파벳 'a~'z를 입력하고 B1셀에 '텍스트'를 입력해보면 그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글 등의 워드프로세스 프로그램에서 텍스트를 입력할 때 줄바꿈 하려면 간단하게 키보드의 Enter를 치면 됩니다. 한글 등의 워드프로세스 프로그램은 입력의 단위가 A4 종이 한장의 페이지(가로 210mm, 세로297mm) 입니다.

하지만 엑셀 등의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은 시트의 셀이 입력단위 입니다. 한글 등의 워드프로세스 프로그램은 넓은 A4 한장에 텍스트를 입력하지만 엑셀은 기본적으로 작은 사각형 모양인 셀에 입력합니다. 

엑셀 줄바꾸기, 즉 셀에 텍스트를 입력시에 줄바꿈을 하려면 3가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를 입력하면서 줄바꾸는 방법  

애국가 1절을 띄어쓰기 단위로 줄바꿈 해보겠습니다. 줄바꿈해야할 곳에서 Alt + Enter 키를 누르면 줄바꾸기가 됩니다.


  텍스트를 입력한 후에 줄바꾸는 방법  

1. 애국가 1절을 우선 하나의 셀에 입력합니다.


2. 리본메뉴의 [홈]탭에 있는 [맞춤]그룹에서 [텍스트 줄 바꿈]아이콘을 클릭합니다.


3. 아래 그림처럼 줄바꿈이 되었습니다.



  텍스트를 입력하기 전에 줄바꿈을 설정하는 방법  

1. 텍스트를 입력할 셀에서 마우스우클릭하여 [셀서식](단축키는 Ctrl +1 )을 선택합니다.(또는 입력할 셀을 선택한 후 [홈]탭에 있는 [맞춤]그룹에서 미리 [텍스트 줄 바꿈]아이콘을 클릭한다)


2. [셀 서식]대화상자가 뜨면 [맞춤]탭에서 [텍스트 줄 바꿈]에 체크하고 [확인]을 누른다.


3. 해당 셀에 애국가 1절을 입력하면 셀너비 안에서 자동으로 줄바꿈이 된다.


주의할 것은 텍스트 줄 바꿈을 설정한 셀에서만 줄바꿈이 된다는 것이다. 만약 시트 전체의 셀에 이것을 적용하려면 단축키 Ctrl + A를 눌러 시트 전체를 범위로 설정한 후에 위 기능을 적용하면 된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