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계산식(엑셀처럼 함수 사용), 이렇게!

오늘 글의 주제는 한글 계산식(엑셀처럼 함수 사용) 입니다.

아래한글 워드프로세스 프로그램의 표 안에서 손쉽게 합계, 평균 등을 구하는 방법은 쉬운 계산식, 블록 계산식, 계산식 이렇게 3가지가 있습니다. 지난번 시간에 앞에 2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고 오늘은 계산식에 대하여 알아 보겠습니다.

계산식은 엑셀처럼 표 안에서 계산을 하는데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엑셀에서 사용하는 함수를 아래한글 프로그램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구체적인 예를 가지고 계산식 사용법을 간단하게 설명하겠습니다.


1. 아래와 같은 표가 있다. 계산식을 이용해서 합계를 손쉽게 구해 보자.

한글 계산식


2. 합계를 구할 셀에서 마우스우클릭하여 [계산식]을 선택한다.(단축키는 Ctrl + N, F)


3. [계산식]창이 뜨면 [함수]에서 [SUM]을 선택한다.


4. [쉬운 범위]에서 [현재 셀의 오른쪽 모두]를 선택 하고 [확인]을 누른다.


5. 아래와 같이 합계가 구해졌다.


6. 다른 셀에도 합계를 구하려면 [채우기] 기능을 사용하면 된다. 아래처럼 마우스로 범위를 지정한다.


7. 그리고 마우스우클릭하여 [채우기]를 선택하고 [표 자동 채우기]를 클릭한다.,


8. 채우기 기능으로 아래처럼 나머지 셀의 합계도 손쉽게 구하였다.


개인적으로 저는 한글 표 안에서 계산을 해야할 때, 3가지 한글 계산식 방법 중에서 여기서 설명한 함수를 이용하는 방법을 애용합니다. 엑셀 처럼 이용할 수 있으니 다른 방법보다 더 편리한 것 같습니다.^^

1  Comments,   0  Trackbacks
  • 한글초보
    잘 봤습니다. 설명 참 쉽게 해주시네요^^
    궁굼한게 있는데요, 표 안에 2개 이상의 계산식이 포함되어 있을 때(ex> C2의 값이 A2*B2, E2의 값이 C2 - D2), 칸 추가시 이런 계산식이 자동으로 들어가게 하는 기능은 한글에 없나요? 엑셀에서는 행을 복사해서 추가하면 행에 적용되어있는 식도 다 같이 붙여넣기 되서 별도로 식은 안건드리고 값만 바꿔주면 되는데... 한글에서는 이런 비슷한 기능이 어디있는지 모르겠네요...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