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행 높이 단위, 높이 설정, 그리고 엑셀 cm !

오늘 글의 주제는 엑셀 행 높이 단위, 행 높이 설정, 엑셀 cm 입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열 너비의 단위와 조정 방법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이 두 주제를 한 포스팅으로 작성하는 것보다는 나누어 설명하는 것이 이해하기 좀 더 쉬우리라 생각해서 나누어서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미리 말씀드리고 시작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엑셀의 행 높이 단위는 cm가 아닙니다.


  엑셀 행 높이 단위  

1. 엑셀에서 행 높이를 확인하려면 행과 행 사이의 선을 클릭하면 포인터가 바뀌면서 행의 높이가 표시 됩니다.

엑셀 행 높이 단위


2. 높이 : 16.50(22 픽셀)이라고 표시 됩니다. 여기서 22 픽셀은 논외로 하겠습니다. 픽셀은 디스플레이의 단위로 길이로 환산하여 생각하기는 어렵습니다. 우리가 주시할 것은 16.50 입니다. 16.50은 포인트 단위로 표시된 것입니다. 포인트가 무엇인지 사실 저도 잘은 모릅니다. 글꼴크기가 11포인트이면 글자의 상하에 공백이 필요하니 그 값까지 계산하면 글꼴 11포인트를 나타내려면 실제로는 16.50포인트가 필요하다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엑셀 도움말에 의하면 1포인트는 약 0.035cm 입니다. 16.50포인트를 호나산하면 약 0.5775cm 입니다.


3. 엑셀에서는 행 높이를 0 ~ 409 포인트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엑셀 행 높이 균등 설정  

1. 만약 행 3개의 높이가 각각 다른 경우 이를 같은 높이로 설정하고 싶다면, 행 3개를 마우스로 범위 지정 합니다.


2. 그 다음에 마우스우클릭하여 [행높이]를 선택 합니다.


3. [행높이]창이 뜨면 원하는 값을 입력합니다. 서두에 말씀드린 것처럼 행높이는 cm 또는 mm 단위가 아니라 포인트 단위 입니다. 글꼴 11을 나타내는 행높이가 16.50포인트이니 아래그림에서는 33포인트를 입력하여 행 높이를 변경해 보았습니다.


  엑셀 행 높이를 cm로 설정하려면  

1. 엑셀 시트를 인쇄하기 위해서는 작업시 행 높이를 cm로 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보기]탭의 [통합문서보기]그룹에서 [페이지 레이아웃 보기]을 클릭 합니다.

※ [페이지 레이아웃 보기]는 인쇄되었을 때 문서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보는 기능 입니다.


2. [페이지아웃]을 선택하면 페이지단위로 화면을 볼 수 있게되고 좌측에 자가 표시 됩니다.

엑셀 cm


3. 행과 행사이의 선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행높이의 단위가 cm로 바뀐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행을 마우스우클릭한 후 [행높이]를 선택하면 조그마한 [행높이]창이 뜨고 여기에 cm로 입력하여 행높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