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제곱표시, 이렇게!

오늘 글의 주제는 엑셀 제곱표시 입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 엑셀 위첨자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위첨자로 제곱을 표시할때 문자는 쉽게 표시할 수 있지만 숫자에 제곱을 표시하려면 편법(?)을 사용해야 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먼저 기초 지식 정리가 필요합니다. 엑셀을 실행하고 셀에 문자를 입력하면 왼쪽에 정렬되고 숫자를 입력하면 오른쪽에 정렬됩니다.


엑셀 제곱표시


자 그럼 이제 엑셀 제곱표시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해보겠습니다.^^


  X(문자)에 위첨자 2 표시하기  

1. 셀에 "X2"를 입력 한다.


2. 마우스로 "2"만 범위 지정 한다.


3. 단축키 Ctrl + 1 로 [셀서식]창을 열고 [위첨자]에 체크 한다. [확인]을 누른다.


4. 아래 그림처럼 제곱이 표시되었다.


  10(숫자)에 위첨자 2 표시하기  

1. 셀에 "102"를 입력 한다.


2. 마우스로 "2"만 범위 지정 한다.


3. 단축키 Ctrl + 1 로 [셀서식]창을 열고 [위첨자]에 체크한 후, [확인]을 누른다


4. 엥~~~ 원하는 데로 제곱이 표시되지 않는다. 이유는 숫자에 위첨자 숫자를 붙일 수 없기 때문이다.


5. 이럴때는 "102"가 입력된 셀을 선택한 후, 상단메뉴 홈탭에 있는 표시형식그룹에서 표시형식을 텍스트로 변경한다.(또는 Ctrl + 1 단축키로 셀서식창을 열고 표시형식탭에서 텍스트를 선택)


6. 아래 그림처럼 숫자가 왼쪽정렬에서 오른쪽으로 정렬되었다. 이는 사람이 보기에는 여전히 숫자이지만 엑셀은 이를 텍스트로 인식한 것이다.


7. 이제 "102"에서 "2"만 범위 지정하고, Ctrl + 1 단축키로 셀서식창을 열어 위첨자에 체크하고 확인을 누른다.


8. 아래 그림처럼10의 2제곱이 표시되었다. 그런데 셀 사각형의 왼쪽 위 모서리에 초록색사각형이 생겼다. 이는 텍스트형식으로 저장된 숫자라는 의미이다. 


9. 이 초록색삼각형을 없애고 싶다면, 셀을 마우스로 선택한다. 그러면 왼쪽에 마름모 안에 느낌표가 있는 아이콘이 뜬다.


10. 이 느낌표를 클릭하여 [오류 무시]를 선택하면 된다.


  아포스트로피를 아시나요?!  

1. 아포스트로피는 작은 따옴표를 뜻합니다. [ '

엑셀에서 셀에 아포스트로피를 입력하고 숫자를 적으면, 엑셀은 입력한 숫자를 텍스트로 인식합니다. 그리고 숫자가 텍스트로 저장되었다고 초록색 삼각형으로 표시합니다.



2. 위 방법으로 '102 를 입력하고, 2 만 범위지정하고 위첨자를 붙이면 좀 더 쉽게 10의 2제곱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