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포인트 도형병합 이렇게!

파워포인트 도형병합하는 방법(병합, 결합, 조각, 교차, 빼기)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사용자가 필요한 도형을 직접 만드는데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기억자 모양의 도형(ㄱ)을 만들고자 한다면 2개의 사각형 도형을 병합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간단히 설명하면 먼저 2개의 사각형 도형(빨간색 사각형, 파란색 사각형)을 만들고 아래 그림처럼 2개의 도형을 겹쳐 놓습니다.  빨간색 사각형을 파란색 사각형으로 잘라서 기억자 모양의 도형을 만들겠습니다.

파워포인트 도형병합


마우스로 빨간색 도형을 먼저 선택하고, shift키를 눌러 파랑색 도형을 선택합니다.


[서식]탭 > [도형 삽입]그룹 > [도형 병합]아이콘 > [빼기]를 선택하면 아래그림처럼 기억자 모양의 도형이 만들수 있습니다. 도형 자르기라고 할수 있습니다.



위에서 개념을 잡기위해 간단한 예제를 보여드렸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여러가지 도형병합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먼저 도형병합을 효과적으로 설명하기 위해 이 글에서 사용할 예제와 기초지식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2개의 사각형 도형(빨간색 도형, 파랑색 도형)을 가지고 여러가지 도형병합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슬라이드 위에 2개의 사각형 도형을 그리고 첫번째 사각형 도형은 빨간색, 두번째 사각형 도형은 파랑색으로 채우기 해주세요. 그리고 아래그림처럼 2개의 도형을 겹쳐 놓으시기 바랍니다.


도형 병합을 하려면 2개의 도형을 선택해야 하는데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첫째, 빨간색 도형을 기준으로 병합하려면 마우스로 빨간색 도형을 먼저 클릭하고,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파란색 도형을 클릭하여 2개의 도형을 선택해야 합니다.


둘째, 파란색 도형을 기준으로 병합하려면 반대작업을 해준다. 마우스로 파란색 도형을 먼저 클릭하고,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빨간색 도형을 클릭하여 2개의 도형을 선택해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빨간색 사각형 도형을 기준으로 병합하는 예제를 사용하겠습니다. 겹쳐진 2개의 도형 중에서 먼저 마우스로 빨간색 사각형 도형을 선택하고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파란색 사각형 도형 선택합니다. 그러면 상단에 그리기도구-서식탭이 생성됩니다. 이 [서식]탭을 클릭하고 [도형 삽입]그룹에 있는 [도형 병합]아이콘을 클릭하면 병합, 결합, 조각, 교차, 빼기 이렇게 5가지 메뉴가 나옵니다. 


이 파워포인트 도형병합하는 5가지에 대하여 각각 알아보겠습니다.


  병합  

1. 겹쳐진 2개의 도형을 마우스로 선택한 후 [병합]을 누릅니다.


2. 빨간색 도형을 기준으로 두 도형이 합해 졌습니다(합집합). 병합된 도형의 색깍이 빨간색 입니다. 


  결합  

1. 겹쳐진 2개의 도형을 마우스로 선택한 후 [결합]을 누릅니다.


2. 두 도형이 겹치는 부분을 제외하고 두 도형이 합해 졌습니다.(여집합)


  조각  

1. 겹쳐진 2개의 도형을 마우스로 선택한 후 [조각]을 누릅니다.


2. 두 도형이 겹치는 부분, 겹치지 않는 부분이 각각 잘라졌다.



  교차  

1. 겹쳐진 2개의 도형을 마우스로 선택한 후 [교차]를 누릅니다.


2. 두 도형이 교차하는 부분만 남고 나머지는 삭제되었다.(교집합)


  빼기  

1. 겹쳐진 2개의 도형을 마우스로 선택한 후 [빼기]를 누릅니다.


2. 빨간색 도형 기준으로 파랑색 도형과 겹쳐지는 부분이 삭제되었다.


이 글에서는 파워포인트 도형병합의 개념을 잡기 위하여 간단한 예제로 설명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여 필요한 도형을 창의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저는 이 기능을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에서 처음 접했는데 파워포인트에도 이 기능이 있다는 것을 알고 매우 놀랐었습니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