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pMyAdmin과 MySQL monitor로 MySQL 데이터베이스 제어!

웹서비스 과정을 공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서버 컴퓨터에 필수적으로 설치해야하는 Apache 웹서버, PHP 엔진(인터프리터), MySQL 데이터베이스를 Bitmami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설치하였다.(나는 연습을 위해서 내 pc에 이 3가지 서버측 소프트웨어를 설치했다. 내 pc 한대가 클라이언트 컴퓨터 역할과 서버 컴퓨터 역할을 함께하는 것이다. 그래서 클라이언트 컴퓨터에서 웹브라우저로 서버컴퓨터에 접속할때 웹브라우저에 주소창에 localhost를 입력하고 나머지 주소를 적어야 한다) 


이 포스팅에서는 MySQL 데이터베이스를 제어하는 2가지 애플리케이션(phpMyAdmin과 MySQL monitor)에 대하여 기록하고자 한다. Bitnami 소프트웨어로 APM(Apache, PHP, MySQL)를 설치하면 이 2가지 애플리케이션 함께 포함된다.


  첫번째 방법 : MySQL Monitor  

MySQL Monitor는 MySQL 데이터베이스를 CLI(Command Line Interface) 환경으로 제어하는 애플리케이션이다. 사용방법은 아래와 같다.

1. Bitnami 가 설치된 폴더에서 MySQL Monitor를 찾는다. 위치는 C:\Bitnami\wampstack-5.6.24-0\mysql\bin 에 있다. bin폴더에 있는 mysql 이름의 응용프로그램이 MySQL Monitor 이다.

phpMyAdmin


2. 이 mysql를 마우스우클릭하여 속성을 선택한다.


3. 속성에서 위치에 나온 주소를 복사한다.


4. 윈도우에서 명령프롬프트 애플리케니션을 실행한다. cd 라고 입력하고 복사한 주소를 붙여넣기 한다. 명령프롬프트에서 붙여넣기 할때는 단축키를 사용하지 말고 마우스우클릭하여 붙여넣기를 선택해야 한다.

6. 이제 이 위치에서 SQL 명령어를 입력하여 MySQL 데이터베이스를 제어할 수 있다.


  두번째 방법 : phpMyAdmin  

phpMyAdmin는 MySQL 데이터베이스를 GUI(Graphical User Interface) 환경으로 제어하는 애플리케이션이다. 사용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웹브라우저를 실행하고 주소창에 localhost/phpmyadmin 을 입력한다.


2. 아래와 같이 phpMyAdmin이 열린다. 사용자이름에는 root를 입력하고 암호에는 MySQL 암호를 입력한다.


3. 이제 여기서 GUI 환경으로 MySQL 데이터베이스를 제어할 수 있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