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 펜툴[1] 앵커, 패스, 핸들 이해하기!


이 포스팅의 키워드는 일러스트 펜툴(pen tool), 앵커 포인트(anchor point : 고정점), 핸들 포인트(handle point) 입니다.


이것들은 일러스트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이며 개념이기에 확실하게 익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기초적인 것에 촛점을 맞추어 설명하겠습니다.


  도구패널에서 펜툴을 끄집어낼 수 있다.  

1. 도구패널에서 pen tool 을 길게 클릭하면 메뉴가 펼쳐진다.


일러스트 펜툴


2. 메뉴의 맨 오른쪽에 부분(삼각형이 있다)을 클릭하면 pen tool 창이 분리 된다.



3. 이 창을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편한 위치에 놓으면 일러스트 펜툴 작업을 편하게 할 수 있다.



  anchor point(고정점)  

1. pen tool 을 선택하고 마우스를 도화지(artboard) 위에 놓으면 마우스 포인터가 아래 그림처럼 바뀐다.



2. 도화지 위에서 이 마우스 포인터로 클릭하면 아래 그림처럼 anchor point(고정점)가 생긴다. anchor point는 조그마한 사각형 모양이다. 활성화된 anchor point는 파란색 사각형이고, 비활성화된 anchor point는 빈 사각형이다.



  anchor point를 찍어 직선을 만들어 보자  

1. pen tool을 선택하고 도화지 위에서 마우스 클릭하여 첫번째 anchor point을 찍는다.



2. 우측으로 이동해서 두번째 anchor point를 찍는다. 



3. 아래 그림처럼 직선이 만들어 졌다.



4. 왼쪽 도구패널에서 direct selection tool(하얀 화살표)을 선택하고 anchor point를 찍고 드래그하여 원하는 곳에 놓으면 직선의 길이가 늘이거나, 방향을 바꿀 수 있다.




  anchor point 사이에 만들어진 직선 path  

1. 왼쪽 도구패널에서 direct selection tool(하얀 화살표)을 선택하여 anchor point 사이에 만들어진 직선 위에 마우스 포인터를 갖다 대면은 path 라고 표시 된다.



2. 이 path를 마우스로 찍고 드래그하면 원하는 곳으로 이동시킬 수 있다.



  곡선을 만드는 handle point  

1. pen tool로 도화지 위에 첫번째 anchor point를 찍고, 우측으로 이동해서 두번째 anchor point를 찍음과 동시에 45도 아래방향으로 쭈욱 드래그(클릭한 손가락을 떼면 안됨!)해 보자. 아래 그림처럼 곡선이 만들어 진다.



2. 두번째 anchor point를 찍음과 동시에 드래그했을 때, 이 anchor point 좌우로 선이 생긴다. 마치 안테나 처럼^^. 이것을 handle 이라 한다. handle의 좌우 끝에는 조그만 동그라미가 있다. 이것을 handle point라 부른다. 



3. 왼쪽의 도구패널에서 direct selection tool(하얀 화살표)을 선택하여 handle point을 찍고 끌어 보면 곡선이 변형된다.




  anchor point 사이에 만들어진 곡선 path  

1. direct selection tool을 선택한 후 anchor point 사이에 만들어진 선 위에 마우스 포인터를 갖다 대면은 path라고 표시된다.



2. direct selection tool을 선택하여 anchor point 사이에 만들어져 있는 곡선 path를 마우스로 찍고 끌며는 곡선이 아래 그림처럼 변형된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