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레이터 펜툴 사용법 [1]

일러스트레이터 펜툴 사용법 기초적인 것에 대하여 알아 본다.

펜툴을 이용하여 직선 그리기, 곡선 그리기를 해보자. 그리고 이 방법을 응용하여 여러 가지 그림으 그려 보다.


  직선 그리기  

1. 펜툴(Pen Tool)을 선택 한다.


일러스트레이터 펜툴


2. 도화지 위에 클릭하면 anchor(앵커 : 고정점)이 찍힌다.



3. 마우스로 이동하여 다른 곳에 클릭하면 두번째 anchor가 찍히고 첫번째 anchor와 두번째 anchor를 잇는 선이 그어 진다.



4. 위와 같은 방법으로 직선으로 된 산을 그려 보자.




  곡선 그리기  

1. 도화지 위에 클릭하면 앵커가 찍힌다.



2. 45도 위쪽 방향으로 적당한 지점으로 이동한 후 마우스로 클릭한 상태(손가락을 띠면 안됨)에서 오른쪽으로 드래그하면 "호"가 그려진다. 양쪽으로 안테나 처럼 파란색 선이 생성되는데 이것이 handle이다.



3. 이번에는 45도 아래 방향으로 적당한 지점으로 이동한 후 마우스로 클릭한다. 아래 처럼 반호가 그려진다.



4. 직접 선택 도구(하얀색 화살표)를 선택하고, 반호에서 handle이 생성된 부분만 드래그 하자.

파란색 선의 왼쪽 끝점을 마우스로 찍고 드래그해보자. 오른쪽 끝점도 마우스로 찍고 드래그 해보자.

핸들을 말로 설명하기는 어렵다. 이와 관련해서는 유튜브 등에서 일러스트 강의를 들어본는 것이 좋다.



5. 곡선 그리기는 방법으로 곡선으로 된 산을 그려 보자

(클릭 -  상 클릭드래그 - 하 클릭드래그 - 상 클릭드래그 - 하 클릭드래그 - 상 클릭드래그 -  하 클릭)


기초적인 일러스트레이터 펜툴 사용법을 익혔으니 응용하여 여러가지 모양을 그려 보자. 아래 예제 4가지를 연습해 보자.


  예제 1. 연속적인 호 그리기  

클릭 - 상 클릭드래그 -  하 클릭 -  상 클릭드래그 -  하 클릭 -  상 클릭드래그 - 하 클릭


  예제 2. 위 아래 호 그리기  

클릭 - 상 클릭드래그 - 하 클릭 - 하 클릭드래그 - 상 클릭 - 상 클릭드래그 - 하 클릭


  예제 3. 반호 그리고 직선 그리기  

클릭 - 상 클릭드래그 - 두번째 앵커(고정점)을 클릭 - 하 클릭 - 상 클릭드래그 - 네번째 앵커를 클릭 - 하 클릭

※ 클릭드래그한 앵커(고정점)을 마우스로 클릭하면(찍어주면) 한 쪽 핸들이 없어지기 때문에 그다음에는 곡선이 아니라 직선이 그려진다.


  예제 4. 호 그리고 한쪽 핸들을 없애서 상어 지느러미 그리기  

클릭 - 상 클릭드래그 - 두번째 앵커 클릭 - 하 클릭 드래그 - 세번째 앵커 클릭 - 상 클릭드래그 - 네번째 앵커 클릭 - 하 클릭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