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 빠른실행 아이콘(퀵런처:Quick Launch) 설정하는 순차적인 방법

우리나라의 컴퓨터 운영체제는 윈도우가 지배적입니다. 현대인의 필수적인 도구인 컴퓨터를 이제는 누구나 아주 어린시절부터 접하게 되는데 컴퓨터를 잘 한다는 것은 윈도우 운영체제를 잘 사용할 줄 안다는 말과 같습니다. 윈도우는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의 인터페이스이니까요. 오늘은 윈도우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지만 잘 모르고 있는 작업표시줄(task bar)를 사용자에게 맞게 설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볼텐데 그 중에서도 윈도우7 빠른실행 아이콘(Quick Launch)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윈도우7 작업표시줄의 영역에 이해해 보죠

맨 왼쪽의 시작단추(시작메뉴)

그 옆에 빠른실행 아이큰 영역(사용자가 설정하여야 생기고, 위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가운데 프로그램 실행 아이콘 영역

맨 오른쪽의 알림영역(트레이아이콘과 시스템아이콘으로 구분할 수 있음)





시작단추(시작메뉴)

이 전 포스팅에서 자세히 설명하였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여기]


프로그램 실행 아이콘

바탕화면에 있는 바로가기 아이콘을 작업표시줄로 드래그앤드롭하면 작업표시줄에 고정됩니다. 삭제는 마우스우클릭하여 [이 프로그램을 작업표시줄에서 제거]를 선택하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알림영역(트레이아이콘과 시스템아이콘)

이 전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루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기1]  [여기2]


윈도우7 빠른실행 아이콘(Quick Launch) 설정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응용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세 가지 방법을 비교 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바탕화면 바로가기 아이콘 : 더블클릭하여 실행

- 프로그램 실행 아이콘 : 원클릭으로 실행, 동일한 프로그램을 다시 실행하기가 불편

- 빠른실행 아이콘 : 원클릭으로 실행, 동일한 프로그램을 다시 실행하기가 편리


그럼 본격적으로 빠른실행 아이콘을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첫번째로 작업표시줄에서 마우스우클릭하여 [작업 표시줄 잠금]을 해제합니다.(해제하면 돌기모양의 세로줄이 생깁니다.)


윈도우7 빠른실행


2. 작업표시줄 마우스우클릭 > 도구모음 > 새도구모음 선택


퀵런처


3. 하단에 폴더 입력부분에 shell:quick launch 입력하고 엔터를 친다.


quick launch


4. 빠른실행영역에 넣고 싶은 바탕화면에 있는 바로가기 아이콘을 드래그앤드롭하여 이 대화상자 안에 놓는다.(갖다 놓아도 표시되지 않는데, 화면에 보이지 않을 뿐이다)



5. 이제 오른쪽 하단에 있는 [폴더선택]을 클릭한다.



6. 작업표시줄에 오른쪽에 Quick Launch가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다. 



7. 이것을 시작단추 오른쪽에 위치하게 하고 싶다면 마우스를 이용하여 아주 빠른 스피드로(이것이 중요! 아주 빠른 스피스로) 시작단추 오른쪽에 드래그앤드롭하여 이동시킨다.



8. Quick Launch에서 마우스우클릭하여 텍스트 표시, 제목 표시를 해제 한다.



9. 큰아이콘으로 표시하려면 마우스우클릭하여  보기 > 큰아이콘 선택 한다.



10. 이제 영역을 표시하는 돌기(?) 모양의 바를 드래그앤드롭하여 넓이를 조정 한다.




11. 취향에 따라 [작업 표시줄 잠금]을 체크하거나 체크해제(저는 눈으로 각 영역을 구분하기 위해 잠금을 해제하여 사용합니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