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투스란 - 정리해 봤습니다.

블루투스 이어폰을 구입하면서 이 기술에 대하여 궁금증이 생겨 지식검색한 것을 아래에 정리 해봤습니다.


블루투스 한 문장 정의

근거리에서 전자기기 간에 선 연결 없이 주파수로 데이터를 교환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이다.

부연설명하면 약 10m 안의 거리에서 무선으로 주파수를 이용하여 저전력으로 데이터를 주고 받는 기술이다. 한 어구로 표현하면 근거리 무선 통신 기술! 


푸른이빨

블루투스에 대하여 잘 몰라도 이것에 대한 로고는 누구나 알고 있을 것이다.



이 로고는 스칸디나비아 룬문자의 H(Harald의 이니셜)와 B(블루투스)를 결합하여 만들 었다.

담겨진 의미는 스칸디나비아 지역 통일한 헤럴드(Harald) 국왕의 별명 블루투스(Bluetooth : 파란이빨)을 차용하여 그 사람 처럼 통일하겠다는 것이다. 무엇을? 무선 근거리 기술 규격을.


블루투스 원리

주파수(전파)를 사용한다. 블루투스는 할당된 79개 채널을 1초당 1600번 호핑.

이 호핑 패턴이 블루투스 디바이스 간에 동기화되어 무선으로 데이터를 주고 받음.

예를 들어 Bluetooth 지원하는 노트북과 이어폰으로 생각해 보자.

노트북은 마스터 디바이스이고 이어폰은 슬레이브 디바이스이다.

마스터 디바이스가 생성하는 주파수 호핑에 슬레이브 기기를 동기화시킴으로서 무선통신이 가능해 진다.

마스터 디바이스에는 여러 개의 슬레이브 디바이스를 연결할 수 있다.


만약 마스터 디바이스가 될 데스크탑에 Bluetooth 지원 안되는 경우는 usb포트 연결 방식의 블루투스 동글을 사용하면 무선근거리통신이 가능하게 만들 수 있다.



  Comments,     Trackbacks